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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제이에스kim 2021. 12. 1. 15:35

창업을 준비해 본 분들이라면 사업계획서에 대해서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동업을 하거나, 각종 투자를 위해서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과정 중 하나이기 때문이죠. 사업계획서는 단순하게 계획만 담고 있는 것이 아닌 기업의 목적과, 향후 방향성까지 제시해 주는 지표이기 때문에 사업계획서 작성 능력이 좋을수록 더욱 안정적인 창업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단 한번의 실패로도 회사의 존립이 위태로운 지경까지 흔들리는 것이 스타트업입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실패하지 않도록 과학적인 성장전략을 조망해야할 필요가 있고 불필요한 비용과 자원을 소모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그 첫걸음이 사업계획서를 잘 작성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사업기획서의 구조를 보고 생각의 틀을 구조화하는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사업계획서

 

향후 전개하고자 하는 계획 사업에 대한 내용을 서면으로 정리하여 나타낸 문서이다. 즉,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나 기존 사업과는 다른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는 경우, 또는 사업의 다각화 및 사업 확장을 계획하는 경우 등 신규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계획사업에 대한 내용을 사전에 일관성 있게 정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사업계획서의 구성내용

 

1) 계획사업의 개요
① 사업의 배경과 필요성
② 사업의 목적
③ 사업 기대효과
④ 사업의 기본내용 (사업계획내용을 한 장으로 소개)

 

2) 회사현황
① 회사개요 (상호, 소재지, 연락처, 자본금, 특기사항 등)
② 대표자 및 경영진, 기술진 인적사항
③ 주주현황
④ 금융거래 현황
⑤ 회사연혁 (창업인 경우 사업추진경과)
⑥ 조직/인원현황

 

3) 생산제품의 소개
① 제품개요 (제품명, 간단한 제품소개)
② 제품규격 및 사양
③ 제품의 용도 및 특성
④ 제품가격
⑤ 제품사진 또는 구성도

 

4) 시장현황 및 전망
① 시장의 규모와 전망
② 동종업계 현황
③ 시장점유율과 경쟁관계
④ 시장창출 가능성

 

5) 부문별 사업추진계획
① 사업의 방향 및 전개방안
② 공장입지 및 건설계획 (임차공장 포함)
③ 시설투자계획 (투자규모, 시설배치도 등)
④ 조직/인원계획 (부서별, 직급별 인원, 급여수준 포함)
⑤ 원.부자재 조달계획 (제품원단위 소요자재 등)
⑥ 제품 생산계획 (생산량, 생산공정 등)
⑦ 판매계획 (판매전략, 유통경로, 판매가격, 판매액 등)
⑧ 사업추진일정계획

 

6) 자금조달 및 차입금상환계획
① 추정 소요자금 산정
② 자금조달계획 (담보제공계획 포함)
③ 차입금 상환계획

 

7) 추정재무제표 수립
① 추정대차대조표
② 추정손익계산서
③ 부속명세서 (제조원가, 판매 및 일반관리비, 인건비 , 감가상각비 명세서 등)

 

8) 사업 재무성 검토
① 재무비율 분석 (수익성, 성장성, 안전성, 생산성 등)
② 손익분기점 분석
③ 부가가치분석
④ 투자경제성 분석
⑤ 민감도 분석

 

 

 

 

사업계획서의 필요성

 

1) 창업의 시행착오 방지
사업계획서를 구성하다 보면 그 동안 미처 깨닫지 못한 사업의 결점을 발견하게 된다. 흩어진 사업 내용을 보다보면 상호 배타적인 점들도 찾게 되고, 좀 더 준비해야 할 일들도 알게 된다. 또한 전체적인 사업계획의 모습이 드러나면서 계획사업의 전반적인 강점과 약점을 알게 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방안을 다시 한 번 강구함으로써 창업(계획사업)의 시행착오를 줄여준다.

 

2) 계획사업의 지침서
사업계획서는 사업 초기에 업무추진 계획서로 사용할 수 있다. 사업이 일단 시작되면 처리해야 할 업무가 많고 시간이 부족하여 여러 대안을 검토하고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일에 많은 시간을 할애 할 수 없다. 워낙 일이 바쁘다 보면 눈앞의 일에만 매달리게 되고, 당초 추구하고자 한 계획사업의 기본방향, 목적 등의 장기계획을 잊어버릴 수 있는데, 이때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기본방향을 일깨워주고 유용한 행동지침이 될 수 있다.

 

3) 투자를 받기 위한 도구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겪는 가장 곤란한 것 중 하나가 자금 부족이다. 자금 부족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투자가를 초대할 수 있다. 이 때 투자가를 유치하기 위해선 단순히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논리정연하고 설득력 있는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는 것이 투자가의 마음을 보다 쉽게 움직이게 할 수 있다.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때도 마찬가지로 담보만 있다고 해서 돈을 꿔주는 것은 아니다. 자금을 대출해주고 난 후에 사업이 성장하여 차입금을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사업자의 경영능력은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서 사업계획서를 요구하며, 잘 만들어진 사업계획서는 투자가나 금융기관으로부터 원하는 자금을 대출 받는데 있어 큰 힘이 될 수 있다.

 

4) 인허가기관 제출
신규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에 겪는 또 하나의 고충은 업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관계기관으로부터의 인, 허가를 받는 일이다. 최근 정부의 기업활동 규제완화나 행정규제개혁 등으로 사업가들의 경영활동을 제한하는 규제들이 많이 완화되었지만 아직도 사업 인.허가를 위해 관계기관으로부터 허가가 득해야 하는 일들이 많다.

허가기관에서 요구하는 사업계획서는 대부분 정해진 양식이 있으나, 사업자가 미리 작성해 둔 사업계획서가 있다면 이를 근거로 하여 소정 사업계획서 작성이 용이할 것이다.

 

사업계획서의 용도

 

사업계획서는 내부적인 사업성 검토의 기능뿐만 아니라, 외부적으로도 해당 사업과 관련된 정부 및 공공기관 / 금융기관 / 동업자 / 출자자 등에게 제출하여 그들로 부터 계획사업의 인∙ 허가를 받거나,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는 중요한 용도로 사용된다.

 

1) 내부관리용
① 경영관리
② 업무분담
③ 사업지침

 

2) 외부제출용
① 사업인 허가
② 허가신청
③ 자금조달

 

 

 

사업계획서 첨부서류

사업계획서는 향후 진행하고자 하는 사업의 예정사항을 기재하는 것으로, 미래에 발생할 것으로 추정되는 예측치를 문서화한 것이다. 미래의 예측치가 보다 객관적이면서, 적은 오차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과거의 실적과 현재의 상태를 바탕으로 두어야 한다.

사업계획서에 첨부되는 서류는 사업계획서 상에 나타내는 미래의 숫자가 얼마만큼 현실에 바탕을 두고 작성이 된 것인지를 입증하는 자료이기 때문에, 사업내용을 검토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서 매우 관심을 가지는 자료이다.

 

사업계획서의 내용은 가상일수도 있지만, 첨부하는 서류는 현실이기 때문이며, 특히 사업 인∙허가나 자금조달을 위해 관련기관에 제출하는 사업계획서는 여러 지정하는 증빙자료를 첨부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해당사업의 설명이나 기업경쟁력에 보탬이 되는 인증서나 시험성적서 등의 참고자료를 첨부하면 사업심사 시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증명하고 대외적으로 자랑할 만한 참고자료를 많이 준비하여 첨부하는 것이 좋다.

 

 

 

 

사업계획서의 작성 시 유의사항

 

1) 목적적합성을 가져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용도(경영관리, 금융지원, 사업승인)에 따라 목적에 적합하도록 작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창업자금을 지원하는 기관에 자금을 신청하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경우 지원기관의 사업심사기준이나 요구사항에 방향을 맞추어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2)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첫 장에서 마지막 장까지 그 내용이나 수치에 있어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특히 생산이나 판매계획에서 계량화되는 금액들은 추정 재무제표나 회사수익성 분석 등에서 일관성 있게 반영되어야 한다.

 

3) 객관성을 띄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비논리적인 추정을 피하고 확실한 근거와 함께 사실에 접근해야 한다. 외부기관에 제출하기 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흔히 발생되는 오류인데, 계획사업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보다는 통계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하여 합리적인 내용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4) 충분하고 명료성이 있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각 사업운영 부문별로 충분히 다루어 주면서 그 내용을 명료히 나타내야 한다. 사업계획은 생산, 판매, 자금, 인력, 상품소개, 시장현황 등 사업과 관련된 내∙외적인 요소를 골고루 포함해야 하며 내용의 중복성을 피하고 명료하면서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해야 한다.

 

5) 사업의 강점을 제시해야 한다.
모든 사업에는 사업자가 가지고 있는 강점이 있다. 그 강점은 계획사업을 성공케 하는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보유한 강점이 무엇이며, 어떠한 방향으로 사업성공에 기여하는지 확실하게 제시해야 하며, 한 가지 방법으로 밑줄을 긋거나 글씨체, 글씨크기를 달리하여 눈에 띄게 할 필요가 있다.

 

6) 탄력적이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계획사업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점과 사업의 위험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모든 사업은 강점과 함께 약점(위험)이 있다. 그 약점을 보완하고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7)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외부에 제출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사업계획서는 더욱 중요하며, 이해관계인(자본투자자, 사업승인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동조를 얻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사업승인권자에게는 계획사업이 미치는 긍정적인 파급효과의 제시, 자본투자가에는 투하자본의 충분한 보상을 보장하는 제안은 설득력을 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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