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정화식물
실내 공기 속에 있는 각종 오염물질이나 유해물질 등을 정화해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하는 식물입니다.
실내 오염물질로 꼽히는 포름알데히드, 일산화탄소, 암모니아, 벤젠, 톨루엔 등의 휘발성유기화합물을 제거하며, 미세먼지 정화, 실내 습도 조절 등의 역할을 합니다. 이 외에도 식물에 따라 냄새 제거용, 전자파 차단용, 소음 제거용으로도 활용되기도 합니다. 또 실내 공간을 아름답게 하거나 피로 회복 및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여가 활용 대상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공기정화의 원리
식물은 광합성, 증산작용, 토양 내 미생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실내오염물질을 제거합니다. 잎에 흡수된 오염물질은 식물의 대사산물로 이용되어 일부는 제거되고 일부는 뿌리로 이동하여 토양미생물의 영양원으로 활용됩니다.
포름알데히드의 경우, 잎의 기공을 통하여 식물에 흡수된 후 포름산, 이산화탄소로 차례로 전환되고, 광합성 과정을 거쳐 광합성의 대사 산물로 이용되면서 그 독성이 제거됩니다.
식물의 증산작용에 의하여 엽맥의 수분이 감소하게 되면 부압(대기압보다 낮은 압력)이 발생하여 줄기와 뿌리의 물을 끌어올리게 되고 이에 따라 뿌리에서도 부압이 발생합니다. 이 부압에 의하여 공기중의 오염물질이 토양에 흡착되고 미생물에 의해 제거됩니다. 따라서 실내 공기정화를 위해서는 식물의 뿌리 부분과 공기가 원활하게 접촉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잎의 증산작용을 통하여 실내의 온·습도가 조절되며 산소, 향 등의 방출물질에 의하여 실내 환경이 쾌적해집니다. 이러한 공기정화는 광량이 많아 광합성속도가 빠를수록 잘 이루어지며 오염물질을 많이 처리할수록 미생물이 많아져 효율이 좋아집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는 우주 공간에서 완전히 밀폐된 우주선 안의 공기를 정화시키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15년 이상 연구한 결과 우주선의 공기를 맑게 하기 위해 식물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인체에 해로운 오염 물질이 있는 밀폐된 공간에 12개 정도의 식물을 넣어두었더니 24시간 내에 80%의 포름알데히드, 벤젠, 일산화탄소와 같은 실내 공기오염 물질들이 제거되었기 때문입니다. 나사의 실험을 거쳐 탄생한 5가지 공기정화식물 알아보겠습니다.
1. 아레카야자
야자 중에서도 가장 품질이 뛰어나 실내에서도 잘 자라고, 비교적 키우기 쉽지만 너무 강한 직사광선이나 건조한 공기는 싫어해 피해주는게 좋습니다. 야자류 중에서는 질감도 부드러워 가습기를 대신할 정도로 증산량이 뛰어난 식물입니다. 특히 약 1.8m 아레카야자의 경우 24시간에 1리터의 수분을 증산작용으로 뿜어내 아주 좋은 천연 가습기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2. 관음죽
일본 관음산에서 자라는 부채 모양 잎을 가진 식물을 말합니다. 관음죽은 공기 정화 능력이 탁월할 뿐 아니라 병충해에 강해 키우기도 쉽다고 합니다. 특히 암모니아를 잘 흡수해 화장실에 두면 효과적이랍니다.
화분에 식물이 꽉 차게 되면 봄에 좀더 큰 화분에 옮겨 심어주거나 작은 화분에 포기를 나누어 심어줍니다. 반그늘에서 잘 자라며 월동온도는 3℃정도이고, 최적온도는 20~22℃이며 30℃까지는 잘 자란다고 합니다. 물을 많이 주는 것을 좋아하며 온도가 높고 공중습도도 높아야 합니다.
3. 대나무야자
대나무 모양의 줄기들이 모여 하나의 형태를 이루며 최대 1.8m까지 큰다고 합니다. 실내 습도를 높이고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을 제거하는 능력이 우수해서 새집 증후군 예방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1989년 나사에서 발표한 50종의 우수실내정화식물 중 하나로 증산작용이 뛰어나고 휘발성 화학물질제거 능력이 매우 우수하여 공기정화식물로 인기가 높습니다.
4. 인도고무나무
공기 중에 있는 유독 가스를 잘 흡수하고 머리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햇빛이 잘 들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기르면 아주 잘 자란답니다. 넓은 잎 크기만큼 공기 정화 능력도 탁월합니다.
인도 원산이며 높이 약 30m이다. 털이 없고 기근(氣根:공기뿌리)을 내립니다. 잎과 줄기를 자르면 흰 즙이 나옵니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거나 긴 타원형이며 길이 20∼30cm 정도입니다.
5. 드라세나 자넷 크레이그 (황금죽)
레몬라임 또는 황금죽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실내의 휘발성 유해 물질 중 트리클로로에틸렌을 잘 제거하는 식물로 유명합니다. 추위와 직사광선만 주의하면 집에서도 키우기 아주 좋은 식물입니다. 행운을 가져다 주는 대표적인 식물로 집들이나 개업 선물로 인기 좋은 식물입니다.